*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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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 지난 국회 권고사항 다 지켜
- 수주 없어 상당수 휴업 불가피
- 158억 손배소, 사법부 판단 받을 터
- 勞 진정성 보이면 소 취하 여론 나올것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한진중공업 이재용 사장 (회사측)
요즘 노동자들의 자살이 매일 뉴스에 나옵니다. 특히 한진중공업 사태는 희망버스가 등장하고, 국회까지 나서면서 해고노동자들이 복직 됐고요. ‘다 마무리 됐구나.’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얼마 전에 한 노동자가 목숨을 끊었습니다. 해결책을 모색해 봐야겠죠. 어제는 숨진 노동자, 故 최강서씨 부인과 인터뷰했고, 오늘은 한진중공업 사측의 입장 듣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한진중공업 이재용 사장 연결을 해 보죠.
◇ 김현정>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신문광고까지 내셨어요? 이게 참 흔치 않은 일인데. 어떻게 내게 된 건가요?
◆ 이재용> 네. 먼저 한진중공업 임직원 및 가족 대표를 해서 故최강서 씨가 유명을 달리하신 것에 대해서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아울러서 저희는 유족에게 위안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아서 성심성의껏 지원해 드릴 계획입니다.
저희가 신문보도를 내게 된 배경에는 회사가 사실은 유족과 대화를 하고자 했습니다마는 금속노조지회는 회사 접근을 막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세력이 새롭게 우리 영도 주변에 다시 또 모여드는 현상이 있었고.
◇ 김현정> 희망버스 말씀하시는 거예요?
◆ 이재용> 네. 저희가 지금 외국 선주하고 수주가 얘기 되고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또 무산될까봐. 작년 상반기에 저희가 선주하고 대화를 했었던 내용이 지회가 그때 당시 저희 회사와 합의됐었던 대로 파업을 철회했었다면 지금쯤은 벌써 일이 다시 현장에 와서 휴업까지 갈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을 겁니다.
그러나 그것이 길게 감으로써 다 무산됐었고, 지금 현상이 그런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에 회사가 상당히 걱정되는 바가 있어서, 그래서 신문을 내게 된 것입니다.
◇ 김현정> 최강서 씨 죽음에 회사에 책임이 있느냐, 없느냐가 지금 논란의 핵심이더라고요. 유족측은 회사가 자꾸 책임이 없다고 하니까, ‘이렇게 무책임하게 나오면 되느냐.’ 이런 말씀을 하시던데요. 회사 측에서는 ‘故 최강서 씨가 개인 생활고 때문에 목숨 끊은 거지, 회사 때문이 아니다.’ 이렇게 주장하시는 거죠?
◆ 이재용> 그 부분은 2011년 11월 10일 당시 국회 환노위 여야 간사 입회하에 금속노조하고 저희 회사가 노사 간 합의를 했습니다. 합의된 내용을 본다면, 개인에 대한 민형사상 문제는 회사가 다 취하를 했습니다.
다만, 조합이 있었던 일에 대해서는 죽어도 그거는 책임을 져야 된다는 것이 그때 국회 청문회에서나 또한 합의서 내용에도 우리가 끝까지 주장했었던 내용이고, 그 책임은 반드시 사회질서나 법질서를 위해서도 지켜져야 된다고 봅니다. 그 부분이 지금 남아 있는 것이고, 그것은 지금 재판에 계류 중인 것이고, 사법부에 넘어가 있습니다. 누구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관여할 사항이 아닙니다. 그건 지켜보고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당시 최강서 씨가 재취업되기 이전에 벌써 상당 부분 많은 직원들이 이미 휴업에 들어가 있었어요. 저희가 국회에서 ‘3년을 주십시오.’ 라고 주장을 했었습니다만, 국회에서 ‘그거 3년 너무하다.’ 해서 일단 대승적인 차원에서 일감은 없고, 정상화는 안 됐지만 일단은 저희가 수용을 해서 받았던 것입니다. 본인도 그렇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내가 들어가면 휴업이 된다는 건 이미 다 알고 있었던 부분입니다.
◇ 김현정> 얘기를 조금 나눠서 해 볼게요. 우선 158억 원 손배소송 건 부분, ‘개인에 대해서는 약속대로 취하를 했는데, 노조에 대한 158억 원은 회사가 취하를 못 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 거죠?
그런데 故최강서 씨는 ‘이 158억 원에 대해 심각한 중압감을 느꼈다. 왜냐하면 이것을 그대로 지고 가게 되면 노조가 무너지는 것이었기 때문에 노조간부로서 견디기 힘든 스트레스를 받아왔다.’ 는 게 유족 측의 주장인데요?
◆ 이재용> 그 부분에 대해서는 회사는 더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또 물론 고인도 상당히 고민을 했었겠죠. 158억 원이라는 것은 회사가 입은, 노동조합지회가 회사에다가 입힌 선박파괴, 건물파괴, 또 선박인도지원, 그런 등등에 대한 직접 피해 부분만 저희가 청구를 한 것입니다.
◇ 김현정> 최소화해서 한 것이다?
◆ 이재용> 기회비용까지 한다면 그 금액은 실로 엄청나고, 얘기할 수도 없는 것이죠. 물론 이 158억이 법원에서 얼마가 수용될 지, 그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 김현정> 유족 측의 얘기를 제가 좀 더 전하자면 ‘지난 국회 청문회에서 여야 할 것 없이 지적한 부분이, 과거 한진중공업의 전체 유동자금은 1조에 육박했다. 영업이익이 13%나 됐다. 제조업 중에 톱 수준 기업이었는데, 갑자기 그 상황에서 대량정리해고를 했다. 즉, 그 당시 대량정리해고가 부당했고, 따라서 부당한 것에 대한 반발로 파업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그 파업으로 인해 생긴 영업 손실을 노동자의 몫이라고 돌리는 건 부당하다.’ 그 때 합의 당시에, 이렇게 정리가 됐던 거 아닌가요?
◆ 이재용> 아닙니다. 그것은 일부 조선 산업을 이해를 잘 못하시는 분들의 주장입니다. 물론 조선경기가 좋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2008년까지는 조선경기가 좋았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좋다 보니까 조선소가 국내를 비롯해서 중국까지 엄청나게 많은 조선소가 생겼습니다.
지금 저희 회사뿐만 아니라 해양 오프쇼어를 직접 건조하는 일부 몇 개사를 제외하고는 지금 각 조선소가 수백억에서 수천억씩 계속해서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부분들이라고 친다면 그 회사들이 일부러 적자를 내겠습니까?
그건 조선 산업을 잘 모르는 분들이 과거 좋았었던 수치만 갖고 하는데 그러면 그 연장선상에서 계속 좋다고 한다면, 대한민국 신발산업이 왜 떠나갔고, 제조업이 왜 중국으로 나가고 했겠습니까?
그러니까 조선경기가 세계 금융 위기가 왔고, 지금도 파업을 길게 즐겨하다 보니까 유럽재정위기까지 왔고, 사실은 우리가 그런 기회를 자꾸 놓친 겁니다. 그래서 어려움이 초래가 된 것이지. 일부러 해고를 할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 김현정> 그러니까 ‘당시 잘 나가던 상태에서 대량으로 정리해고하고 해외로 공장을 옮기려고 했다.’는 노동자 측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씀이시군요?
◆ 이재용> 그렇죠. 왜 그러냐면 유럽에서 일본으로 일본에서 한국, 한국에서 다시 중국으로 조선 산업은 크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한국도 역시 마찬가지로 상당부분 이미 중국이 50, 60%까지 추월돼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수빅에 나가 있는 것은, 우리가 조선산업 기술력이나 이런 것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기술 로열티를 받고 자재를 공급해 주고 우리 관리자들이 나가서 일을 하고, 그러한 시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전략차원에서 나간 것이지.
◇ 김현정> 그런데 그 당시에 대량해고의 부당함에 대해서는 사장님께서도 국회 청문회에서 인정하고 합의하셨던 거 아닌가요?
◆ 이재용> 네?
◇ 김현정> 그 당시 해고의 부당함에 대해서는 청문회 자리에서 인정하고, 노사합의를 하셨던 것 아닌가요?
◆ 이재용> 아니죠. 사실은 경제문제, 사회문제, 특히 노동문제에서는 저는 제3자가 개입하는 건 절대 옳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사회 전체적인 큰 차원에서 회사가 수용해라.’ 라고 해서 제가 그렇게 수용했었던 것이지. 회사가 그런 부당행위를 인정해서가 아니고 그거는 판결을, 지방노동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 전부 다 회사 판결에 다 적법하게 인정이 됐었던 상황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부당해고, 대량해고가 문제 있었던 건 아니지만, 대화합적, 대통합차원에서 받아 들였던 것이다. 158억도 최소한의 금액이다.’ 이런 말씀. 그 부분에서 노동자 측과 갈등이 있는 상황이죠.
그런데 지금 한진중공업에 제2의 희망버스가 조직됐습니다. 여기에 대한 회사 측 입장은 뭔지도 궁금합니다.
◆ 이재용> 저희 회사는 함정을 건조하는 국가보안시설입니다. 2011년도에 희망버스가 우리 조선소를 월담을 하고 각종 설비를 훼손하고 망가뜨리고 또 부산 시내를 온통 통행방해하고 쓰레기 투기를 하고, 사실 영도구민하고 부산시민께 정말 끼친 피해가 컸습니다. 희망버스로 인해서 회사가 정상화가 된다고 치면 그건 저도 희망버스 앞장서겠습니다.
그런데 회사 정상화라는 것은 선주한테 회사의 기술력과 신뢰를 줬을 때 선주가 몇 천억 되는 프로젝트를 이 회사에다 믿고 맡기는 것이지 이렇게 하는 것은 조선소 정상화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김현정> ‘일부러 회사가 지금 대한민국의 조선소에서는 수주를 안 받고, 필리핀 쪽으로 일감을 몰고 있다. 한국은 문 닫으려고 한다.’ 이런 얘기도 들리던데, 그건 아닌가요?
◆ 이재용> 그게 참 상당부분의 정치인들도 그렇게 말씀하십니다. 지금 중국 조선소가 저희가 지을 수 있는 배 정도는 중국과 저희가 완전 경쟁하고 있는 상태이고, 수빅은 저희가 중국 시장을 대항해서 만든 것입니다. 미래를 위해서. 지금도 상당부분 그런 역할을 하고 있고.
수빅과 한국하고 근로자 임금차이는 18분의 1입니다. 성과가, 시장가격이 건조가격을 쫓아오질 못하고 있습니다. 건조가격이 100이라고 치면 시장가격은 수빅 같은 경우도 지금 80, 90 정도 수준인데.
◇ 김현정> ‘이익을 추구해야 되는 사기업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거다.’ 이런 말씀이시군요?
◆ 이재용> 그렇죠.
◇ 김현정> 회사도 노동자도 모두 잘돼야죠. 어느 누구라도 더 이상 죽어서는 안 될 텐데. 정말 대타협의 길은 없는지,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재용> 회사는 지난 국회 권고사항을 다 수용을 했습니다. 재취업도 시켰고. 다만, 일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불가피하게, 벌써 이미 이분들이 들어오기 전부터도 상당인원이 휴업에 들어가 있는 상태고, 지금도 이분들까지 포함해서 한 360명 정도가 휴업에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회사의 입장에서 대타협이라는 것은 일감확보입니다. 회사는 일감확보하기 위해서 지금도 외국 선주가 1월 달에 저희 회사에 오기로 돼 있습니다. 우리 본관 앞에 참 문제시되는 그런 시설물을 설치해 놓고 한다면 저는 그 선주가 왔다가 도망갈까 봐 진짜 걱정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158억 손배액을 취하하시거나 조정을 해서 노동자들의 중압감, 상심을 덜어준 다음에, 그쪽도 철수하고 Win-Win 할 수는 없는 건가요?
◆ 이재용> 제가 우리 지회장한테 앞서서 말한 바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이 회사를 위해서 진정으로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라. 그렇다면 내가 안 해 주고 싶어도 다른 분들이 나한테 압력을 넣을 것이다. 그럴 만큼 당신들이 회사를 위한 열심히 하는 모습을 진정으로 보여준다면 그 일은 그분들이 상당히 설득을 하고 그 분들이 그렇게 역할들을 하실 것이다. 당신들이 진짜 회사를 위한 진정된 모습을 보여라.’ 아침마다 저희 회사 직원들 출입을 못하게 하고 기물파괴하고, 동료직원을 폭력을 하고. 지금 이 시간에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농성 풀고 먼저 진실성 있게 나와라. 그러면 우리도 손배액 취하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 이재용> 조정할 수 있는 그런 건 아니고요. 지금은 어차피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 보고, 그런 다음에 거기 지회는 지회대로 회사를 위한 진정한 노력을 보여라. 제가 그런 뜻으로 얘기하는 겁니다.
◇ 김현정> 국민들이 지금 대타협 원한다는 것 사장님, 기억하시고요. 아무쪼록 원만한 해결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주요 인터뷰를 실시간 속기로 올려드립니다.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십시오."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1/10(목) 이재용 한진중 사장 "희망버스 보고 선주들 도망갈까 걱정"
2013.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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