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대담 : 이창은 (경남 사천시 대포동 어촌계장)
집나간 며느리를 돌아오게 만든다는 고소하고 담백한 생선 뭘까요. 맞습니다. 가을철 별미로 알려진 전어인데요. 그런데 이 전어가 가을 전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여름 전어가 풍년이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서 어획 시기도 빨라지고 잡히는 양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 특히 남해안에서는 벌써부터 여름철전어를 맛보려는 미식가들로 북적이고 있다고 하는군요. 화제의 인터뷰 오늘은 여름 전어 얘기를 해 보죠. 전어가 많이 잡히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경남 사천시 대포항의 이창은 어촌계장 만나보겠습니다. 계장님 안녕하십니까?
◆ 이창은>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예, 반갑습니다. 전어가 여름에도 참 많이 잡히나봐요.
◆ 이창은> 그렇습니다. 요즘 한 많이 잡히고 있는 중입니다.
◇ 박재홍> 원래 제철이 9월이라고 제가 알고 있는데 여름에 많이 잡힌다고요. 대포항은 그럼 언제부터 전어를 잡기 시작한 건가요?
◆ 이창은> 7월 1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 박재홍> 7월1일부터요? 그러면 거의 초여름 때부터 전어가 잡히기 시작한 거네요?
◆ 이창은> 그렇습니다.
◇ 박재홍> 왜 이렇게 빨리 잡히기 시작한 거예요?
◆ 이창은> 옛날에는 전어를 살려서 못 잡아왔는데 지금은 살려서 데려와서 횟감으로 많이 팔리다 보니까 어민들이 점차 조금조금 시기를 당기는 거죠.
◇ 박재홍> 원래는 더 빨리 잡을 수도 있었는데.
◆ 이창은> 그렇습니다. 전어는 5월달이면 이 바다에 깊은 물에 있다가 5월달이면 여기 산란하러 이 지역으로 다 와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럼 날씨 같은 것은 연관이 없나요?
◆ 이창은> 네, 크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 박재홍> 바다의 기온이 높아졌다거나 온난화 이런 것은 영향이 없다고 보시는 거군요?
◆ 이창은> 그런 영향은 없고 이건 제철에 5월달이면 이미 다 와 있습니다, 전어가.
◇ 박재홍> 5월달이면 와 있다. 어느 정도 잡히면 풍년이라고 말씀하십니까?
◆ 이창은> 지금 우리가 그물을 던져보면 그물을 펼칠 때마다 전어가 수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죠, 어민들은.
◇ 박재홍> 전어를 그물로 잡습니까?
◆ 이창은>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배 위에서 던지나요, 그러면 그물을?
◆ 이창은> 배에서 싣고 있다가 쭉 바닷물 가로질러서 그물을 펼치면 바닷물 흐름에 따라서 그물이 자연스럽게 물 따라서 흘러가게 됩니다. 물 따라 흘러가면 그물코라는 것은 그물의 사이즈의 이야기입니다.
◇ 박재홍> 구멍이라고 볼 수 있죠.
◆ 이창은> 그렇습니다. 그 구멍마다 제대로 꽂히는 거죠.
◇ 박재홍> 구멍에 꽂히는 거군요.
◆ 이창은> 그 구멍보다 작은 놈은 빠지고 그물에 딱 맞는 놈은 걸려오고 이렇습니다.
◇ 박재홍> 그럼 먹을 만한 통통한 전어만 잡힐 수 있도록 되겠네요.
◆ 이창은> 그렇습니다.
◇ 박재홍> 너무 작은 전어들은 그물을 빠져나가게 되고 먹을 만한 전어만 잡히게 되고. 이 전어, 가을전어라고 하면서 굉장히 맛있다 이렇게 알려져 있는데 제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하나 먹어봤을 때 제가 너무 기대한 것보다 좀 맛있지만은 않다는 생각이 들었었거든요. 다시 먹어야겠다 이런 생각이 개인적으로 안 들었었거든요. 제가 잘못 먹었던 거였던가요? 어떻게 먹으면 맛있나요, 이게?
◆ 이창은> 전어가 지금 8월말까지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습니다, 전어가 함유하고 있는.
◇ 박재홍> 8월말까지요?
◆ 이창은> 8월말까지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적기 때문에 횟감으로 제일 용이하고 9월달부터는 날씨가 점점 기온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전어가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게 됩니다. 추위에 견디기 위한 겁니다, 이게. 그것이 많아지면 전어를 구울 때 고소한 냄새 짙어지는 시기로 가는 거죠. 그래서 9월 이후로 가면 구이가 제격이고 9월 이전에는 횟감으로 제격이고.
◇ 박재홍> 그럼 제가 실수를 범했네요. 제가 먹었을 때 9월 넘었을 때 회를 먹었던 것 같거든요. 그때 구이를 먹었어야지 맛있었나봐요.
◆ 이창은> 구이가 그때는 제맛이 많이 나는 거죠.
◇ 박재홍> (웃음) 그러니까 8월말 전에 드시려면 전어회로 드시고 9월 이후로 가을전어는 구워서 드셔라 이런 말씀이군요.
◆ 이창은> 네, 그렇습니다.
◇ 박재홍> 가을전어, 여름전어 잘 즐길 수 있는 법도 가르쳐주셨네요. 계속 풍년이 되어서 많이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창은> 감사합니다.
◇ 박재홍> 말씀 잘 들었습니다.
◆ 이창은> 고맙습니다.
◇ 박재홍> 전어가 많이 나는 곳입니다. 경남 사천시 대포항에 이창은 어촌계장 만나봤습니다.
"주요 인터뷰를 실시간 속기로 올려드립니다.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십시오."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7/29(화) 어민 "가을 전어요? 회로 먹는 여름 전어 맛도 좋아요"
2014.07.29
조회 2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