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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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공지영(작가)

신간 소설 <해리> 출간
대구 희망원·전주 봉침목사..실화 바탕
선(善)으로 돈 챙기는 시대 비판하고자
김부선 논란? 듣고 본 그대로 말할뿐
'관심종자' 비난에도 계속 발언할것
앞으로 꿈? SF 소설 쓰고파
작가 공지영 씨가 오랜만에 신간 장편 소설을 냈습니다. 제목이 <해리>인데요. 악의 실체에 관한 소설이랍니다. 그런데 어제 기자 간담회를 했는데 소설 그 자체에 대한 질문도 질문이지만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질문이 꽤 많았습니다. 그 정도로 이제 소설가 공지영은 소설가의 영역에만 묶어둘 수 없는 그런 인물이 됐는데요. 그게 부담스럽지는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작가 공지영 씨에게 직접 질문해 보죠. 연결해 보겠습니다. 공 작가님, 안녕하세요?
◆ 공지영> 안녕하세요.
◇ 김현정> 소설 제목이 <해리>예요. ‘해리’가 뭡니까?
◆ 공지영> 해리는 해리성 인격장애. 그러니까 우리로 치면 다중성 인격이라고 하죠. 그것의 해리이기도 하고 여주인공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 김현정> 여주인공이 이름이 이해리. 그럼 악녀에 관한 소설이라 그랬으니까 악녀가 이해리예요?
◆ 공지영> 네.
◇ 김현정> 어떤 얘기입니까, 이 소설?
◆ 공지영> 그러니까 우리가 사실은 지난 세기 동안 선이라고 믿었던 영역 속에서 활동하는 위선적인 악들에 대한 어떤 탐구. 이런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 김현정> 그렇게만 들어서는 아마 우리 청취자들이 좀 막연하실 텐데.
◆ 공지영> 그렇죠.
◇ 김현정> 이게 어떤 사건을 모티브로 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이라고 설명드리면 아마 금방 와닿으실 거예요.
◆ 공지영> 일단 드러나는 것은 몇 가지가 대구 희망원 사건이요. 그다음에 전주에서 있었던 봉침 목사 사건. 그다음에 기타 등등의 어떤 위선적인 실태들이 SNS라는 것을 통해서 저희들에게 나타나는 그 위선과 그 뒤에서 벌어지는 엄청난 악(惡). 그리고 약자들에 대한 약탈 행위. 이런 것들을 다뤘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대구 희망원 사건 하면 9년 동안 312명이 사망한 사건인데 가톨릭 대구대교구가 아무 책임도 지지 않았고 그런 부분에 대한 지적일 테고.
◆ 공지영> 제가 그러니까 아까 말씀드렸지만 우리가 선하다고 믿었던 절대 영역들. 그러니까 말하자면 가톨릭 재단이라든가 장애인 봉사단체라든가 신부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한 금기를 깨는 소설을 한번 써봤어요.
◇ 김현정> 왜 지금 그런 것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셨어요?
◆ 공지영> 제가 요즘 민주주의가 후퇴한 ‘이명박근혜’ 시절을 이렇게 보면서 엄청나게 더 야만적인 정글 같은 게 우리 사회에 들어왔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 또 다른 일군의 악들. 그러니까 말로 잠깐 강자들을 비판하면 바로 정의의 사도가 되는 이런 사람들을 보아왔고 이런 사람들이 사실은 이제는 돈까지 챙길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제가 그런 사람들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엄청나게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약간 읽었어요.
◇ 김현정> 어떻게 보면 선을 팔아서 돈을 챙기는 사람들이 생기는 시대.
◆ 공지영> 그런 사람들이 SNS에서 심심치 않게 보여졌고 그런 것이 앞으로 우리가 아마 탐구하고 또 싸워야 될 사회적인 어떤 새로운 조류라고 저는 봤어요.
◇ 김현정> 공 작가님, 이게 지금 뭔가 소설가가 자신의 상황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 소설을 막 쓰는 건 아니잖아요. 다 그런 것들을 지금 공 작가님이 혹시 겪어내고 계시는 거예요, 목격하시는 거예요?
◆ 공지영> 아무래도 제가 세상의 한복판에 무관심하지 않으니까 겪는다고도 할 수 있지만 또 작가라는 것이 시대의 핵심을 꿰뚫어보는 예언자적인 기능도 수행을 하거든요. 그래서 현실을 충실히 묘사하면 그 안에 사실은 시대의 핵심 같은 것들이 들어 있는 것은 확실해요. 그런 의미에서 물론 제가 집에서 얌전히 조용히 내면에 관한 글만 쓰는 사람이 아니니까, 아무래도.
◇ 김현정> 아니, 사회적으로 잘잘못이 분명한 문제가 있는가 하면 가끔은 나는 불의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불의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 그런 이슈들이 있어요, 갈등의 이슈들.
◆ 공지영> 그럼요. 제가 지금 그거 당하고 있잖아요.
◇ 김현정> 그러니까요. 누가 선이고 누가 악인지 이게 양쪽이 다투는 이슈가 있을 때는 좀 가만히 지켜보기 마련이거든요, 보통들은. 내 의견이 있더라도?
◆ 공지영> 제 나름의 단서가 있었겠죠. 제가 하필이면 보고 들었기 때문에.
◇ 김현정> 지금 아마 얘기가 이렇게 나왔으니까 그냥 말씀드리는 게 어때요? 우리 청취자들은 다 아실 테니까. 최근에 이재명 경기지사와 배우 김부선 씨 간의 의혹에 대해서 공지영 작가가 개입을 하셨어요. 개입을 했다가 “왜 거기 나서느냐. 남의 일에 왜 소설가가 개입을 해서...” 이런 건 죄송합니다마는 “관심 끌려고 그러는 거 아니야? 관종 아니냐?” 이런 얘기까지 들으셨잖아요. 괜찮으세요?
◆ 공지영> 힘들죠. 많이 힘들죠. 그렇지만 제가 예를 들면 은폐 현장에 직접 당사자에게 제가 대화를 나누었었고 그것을 왜 하필이면 그때 나한테 말했을까. 저도 너무 속상했어요. 하지만 그것 때문에 한 사람이 바보가 되고 허언증 환자가 되는 것은 막아야 되겠다고 생각했고 내가 듣고 본 그대로는 말해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 김현정> 하지만 당사자에게 직접 들은 얘기가 아니라 한 번 건너서 들은 이야기이기 때문에, 주진우 기자에게.
◆ 공지영> 중요한 것은 은폐하는 데 일조했다는 이야기가... 저는 그것이 당사자죠, 그분이. 주진우 기자가. 그러니까 저는 그 사람들이 주진우 기자가 제가 들었을 때는 그 사실을 자기는 알고 있었고 그것을 자기가 막았다라고 얘기했으니까요. 그런데 그게 무슨 소리인지 그때는 몰랐죠. 김부선이라는 사람의 인격이 너무나 말살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들은 거를 얘기해 주면 조금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까지 큰 문제가 될 거라고 사실 생각을 잘 못 했거든요. 그렇지만 그렇게 큰 문제가 됐기 때문에 후회하냐? 그러지는 않아요. 다시 또 이런 돌팔매를 맞는다 해도 또 할 것 같아요, 그 부분은. 1200만 부를 판 사람에게 관종이라고 하면 할 말은 없고 저 정말 관심... 너무 힘들거든요.
◇ 김현정> 관심 좀 그만 주세요 이거예요?
◆ 공지영> 제가 돕기로 하고서는 이렇게 돌을 맞는 거니까 그거는 같이 맞아야죠, 뭐.
◇ 김현정> 그런데 신간 평가란에, 인터넷 서점 같은데 들어가면 신간 평가를 쭉 쓰게 돼 있잖아요. 독서평을 써야 되는데 거기다가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얘기가 막 올라오고 그러면 작가로서는 큰 마이너스잖아요?
◆ 공지영> 그런데 제가 30년 동안 소설을 썼고요. 단행본 작가로는 가장 많이 여러분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작가이고. 제가 이제 돈을 원하겠습니까, 관심을 원하겠습니까? 그거는 좀 아니고요. 그런 면에서 내 자신이 잘 늙어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 김현정> 잘 늙어야 한다?
◆ 공지영> 네. 말하자면 논란이 되는 짓 해서 괜히 책 안 팔리게 하지 말자. 이런 생각을 하기에는 제가 사회에 너무 많은 걸 얻었거든요.
◇ 김현정> 사회로부터 배려받은 게 많다, 얻은 게 많다.
◆ 공지영> 그럼요. 제가 여태까지 다 먹고살고 애들도 다 키우고 이런 것도 결국 사회 구성원께서 다 돈을 내주신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래요. 그것뿐이 아니에요. 최근에 워마드라는 사이트에 훼손된 태아 사진 올라왔을 때 그때도 당장 수사하라. 그런 글 쓰셨죠?
◆ 공지영> 네.
◇ 김현정> 공 작가님도 페미니스트시잖아요.
◆ 공지영> 저 페미니스트죠.
◇ 김현정> 그렇죠. 그런데 저는 이 워마드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 거예요? 저는 이것도 질문드리고 싶었어요.
◆ 공지영> 저 지금은 사실은 가슴이 되게 떨리는데... 그건 워마드고 페미니스트고 뭘 다 떠나서 그거는 강아지 태아나 고양이 태아에도 그러면 안 되죠.
◇ 김현정> 안 되죠. 이 워마드라는 문화 자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이런 혐오스러운 것들이 계속 올라오는 그런 사이트에 대해서?
◆ 공지영> 저도 좀 생각을 해 봤는데요. 자세히는 저도 잘 모릅니다마는 항상 어떤 나쁜 것들과 싸울 때는 악을 그대로 닮아갑니다. 그래서 어떤 중요한 목적이 있더라도 나 자신의 성숙, 나 자신의 더 좋아짐, 건강함. 이런 수단이 없는 것들은 결국 우리를 그 대상하고 똑같이 만들어버리는 걸 지난 몇십 년간 제가 동료들이나 이런 사람들에게 많이 봐왔거든요.
◇ 김현정> 악을 비판하다가 그 악을 닮아가버려요?
◆ 공지영> 그렇죠. 그래서 어려운 말로는 ‘당신이 악의 심연을 들여다보면 악의 심연도 당신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런 말도 범죄에 있고 그렇게 하거든요. 우리 여성 친구들의 분노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을 악한 방법으로 풀어서는 절대로 아무것도 해결 안 되고 페미니즘이 휴머니즘을 잃어버리는 순간 그것은 또 다른 인종주의, 인종차별이 되는 거니까요.
◇ 김현정> 그렇죠. 그렇게도 워마드에서 처음에 증오했던 일베와 닮아가고 있다, 결국 그 사이트도. 이게 염려스럽다는 말씀.
◆ 공지영> 네. 미러링 같은 게 사실은 굉장히 위험하거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공지영> 아무튼 잘 현명하게 대처할 거라고 믿고 싶고 그러나 나중에 알고 보니까 태아 훼손 사진은 직접 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온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렇다고 해도 그것이 용서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제재와 이런 것들이 분명히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이렇게 뭔가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다 보면 지지도 받고 비판도 받고 별 소리를 다 들어야 될 때도 있고 또 어쩔 때는 말한 것이 나중에 보면 틀릴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위험성이 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쭉 이럴 생각이세요?
◆ 공지영> 모르겠어요. 안 하고 싶어요. (웃음) 너무 피곤해서 안 하고 싶어요. 그런데 제가 작가가 됐을 때 작가는 어떤 사람이어야 되는가. 이런 대답을 했었어요. 작가는 임금님이 벌거벗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모두 모른 척하고 있을 때 벌거벗었다고 말하는 게 나는 작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제 기질이 마침 그렇습니다.
◇ 김현정> 요즘이 제일 힘드신 것 같아요. 사실은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여러 번 목소리를 내셨는데. 요새 제일 마음고생하시는 거 아니에요?
◆ 공지영> (한숨) 예전에도 있었던 것 같아요. 아니, 그런데 늘 새로 겪는 게 제일 힘들어요.
◇ 김현정> 그래요. 이번에는 이제 현실 비판 소설. 지난번 <도가니>가 생각나는 그런 소설인데. 다른 장르. 한번 이런 소설 한번 써봤으면 좋겠다고 꿈꾸는 장르도 있어요?
◆ 공지영> 저 공상과학 소설이요. 우주, 우주로 가는.
◇ 김현정> SF 소설이요? 왜요?
◆ 공지영> 원래 꿈꿨어요, 어렸을 때부터. (웃음) 그런데 쓸 시간이 없어서 못 썼어요.
◇ 김현정> 공지영 작가의 SF. 이거는 잘 상상이 안 되는데요?
◆ 공지영> 그래요? 저 어렸을 때부터 그런 거 팬이었는데요.
◇ 김현정> 그래요? 언제쯤 볼 수 있습니까?
◆ 공지영> 모르죠.
◇ 김현정> 그러면 공지영 작가를 응원하는 팬들 중에는 그만 사회적 이슈에 휘말리시고 이제는 SF 소설 써주세요. 이런 팬분들도 계시겠는데요?
◆ 공지영> 계시죠.
◇ 김현정> 기대해 보겠습니다.
◆ 공지영> 감사해요. 늘 좋은 방송 잘 듣고 있고 우리 김현정 앵커님 정말 좋아합니다. 파이팅입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이번 소설 <해리>도 많은 분들의 사랑받으시기를 바라고요. 공 작가님, 고맙습니다.
◆ 공지영>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신간 <해리>를 냈습니다. 소설가 공지영 씨였습니다. (속기= 한국스마트속기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