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인터뷰를 실시간 속기로 올려드립니다.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십시오."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9/16(월) [여론] "숫자로 본 추석 민심"
2019.09.16
조회 1612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택수(리얼미터 대표)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 어서 오십시오.
◆ 이택수>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아니, 정말 추석 연휴에도 이 여론 조사 기관들의 직원들은 상당히 분주하게 움직이시는 것 같더라고요.
◆ 이택수> 추석 직전까지는 그랬고요. 추석 연휴 때는 조사 기관들도 쉬었죠.
◇ 김현정> 연휴 기간에는 쉬었습니까? 그러면 연휴 기간에 나왔던 조사들은 그 직전까지 이루어졌던 것의 결과가 발표된 거군요. 참 여러 가지 조사가 많던데. 멀리는 대선 여론 조사부터 가장 가깝게는 조국 임명 찬반. 이런 조사까지 굉장히 많던데 리얼미터 것뿐만 아니라 골고루 좀 종합해 보죠. 어떤 것부터 할까요?
◆ 이택수> 일단 리얼미터가 실시한 지난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의 조사 결과.
◇ 김현정> 추석 직전까지 조사를 한 것의 결과.
◆ 이택수>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9월 둘째 주 조사였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평가가 47.2%로 0.9%포인트 상승했고요. 부정 평가는 50%로 0.1%포인트 상승해서 다시 부정 평가는 50%대로 올라섰습니다. 긍정 평가가 소폭 올라갔던 것은 월요일날 조국 장관이 다른 장관들과 함께 임명이 됐습니다. 그리고 장제원 의원 아들 논란이 주초에 거셌었죠. 그러다가 화요일, 수요일은 좀 주춤하거나 빠졌는데요. 화요일날은 기억하시겠습니다마는 대통령 개별 기록관 논란이 있었고요. 이언주 의원이 삭발을 했던 날입니다. 그리고 윤석열 총장을 배제하자. 이런 수사팀 구성하자는 제안을 했다는 법무부 차관 등의 이야기가 보도가 됐었고요. 수요일날은 조국 장관 5촌 조카의 녹취록이 보도가 되면서 파장이 좀 커졌던 날이었고 박인숙 의원이 삭발했던 그러던 날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주중에는 하락, 주초에는 상승. 이런 모습을 보였었습니다.
◇ 김현정> 이게 월화수 조사하신 거죠?
◆ 이택수> 그렇습니다.
※이번 주간집계는 9월 9일 (월)부터 11일(수)까지 사흘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3,468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최종 1,503명이 응답을 완료, 6.4%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콜백)을 나타냈고,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19년 7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8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 김현정> 월화수 긍정 47.2, 부정 50.0. 그러니까 50%. 이게 대통령 지지도였고 화하고 수 조사한 데가 있더라고요. 한국리서치, KBS의 의뢰로. 여기는 어떻게 나왔어요?
◆ 이택수> KBS 한국리서치가 조사했던 내용은 화요일하고 수요일날 조사했던 내용입니다. 그러니까 월요일날 조국 장관이 임명됐는데 그날은 조사를 안 했던. 그래서 대통령 지지율이 리얼미터 기준하면 하락했던 그 시기에 조사했던 내용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대통령 부정 평가가 리얼미터보다는 3%포인트가량 높습니다. 53.3%가 잘 못했다. 그리고 잘했다는 의견이 44.8%. 이게 문항 설계도 좀 달랐는데요.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을 평가하는 문항 바로 앞에 조국 장관에 대한 국감, 특검. 이런 질문을 한 다음에 물었기 때문에.
◇ 김현정> 실제 질문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변동이 있을 수 있죠.
◆ 이택수> 리얼미터, 한국갤럽 조사 그리고 잠시 후 소개해 드릴 SBS 조사는 대통령 지지율을 제일 먼저 물어봤습니다. 다른 이슈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 김현정> SBS 것도 볼까요, 보는 김에? SBS가 칸타코리아에 의뢰해서 한 조사죠?
◆ 이택수> SBS 조사는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에 대해서 45.1%가 긍정 평가. 부정 평가가 51.6%. 리얼미터 조사에 조금 더 가까운 수치였고요. KBS 조사는 리얼미터나 SBS 조사보다는 조금 더 벌어진 그런 양상이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수행에 대한 지지도 조사는 그랬고 조국 장관 임명에 대한 찬반 조사도 여러 군데에서 했었죠. 그건 어떻게 나왔나요?
◆ 이택수> 대략 그전까지 임명 찬반에 대해서는 5:4 정도로 부정 평가가 50%가량 됐었고요. 긍정 평가가 40% 정도로 나타났었는데 KBS조사 먼저 소개해 드리면 KBS 조사 부정 평가가 51%였습니다. 조국 임명을 잘못했다는 평가죠. 잘했다는 평가는 38.9%.
◇ 김현정> 51% 대 38.9%.
◆ 이택수> 대략 5:4 정도로 나타난 것이고요. 또 SBS 조사는 반대 53, 찬성 43.1. 대략 비슷합니다. 5:4 정도로 역시 반대 의견이 10%포인트가량 높게 나타났습니다.
◇ 김현정> 그런가 하면 대선 주자 여론 조사 결과가 흥미롭게 보도들이 되더라고요, 추석 사이에. 조국 장관이. 그러니까 지금 보면 임명 찬성, 반대에서 반대 여론이 이 조사, 저 조사 다 높았잖아요. 그런데 대선 주자 조사에서는 3위로 올라섰어요.
◆ 이택수> SBS 조사에서 특히 눈에 띄게 순위가 좀 올랐습니다. 4.4%까지 올랐는데요. KBS 조사는 그보다 좀 낮은 2.9%. 그러니까 지금 KBS 조사보다는 SBS 조사가 조금 더 높게 나타났는데 지금 이제 다른 조사 기관. 그러니까 최근에 발표된 한국갤럽보다 높은 이유는 SBS 조사는 조국 장관 관련된 문항이 네 문항 정도 배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KBS 조사보다는 조금 드라이하게 물어봤습니다. 임명 찬반, 인사 청문회 등. 그러다 보니까 보조인지 효과가 나타나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 김현정> 어떻게 조사하셨는지를 짧게 소개를 해 주셔야겠네요.
◆ 이택수> KBS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했고요. 조사 시기는 말씀을 드렸었고요. 조사 방법은 전화 면접 조사, 응답률 19.2%,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였고요. SBS 조사는 월화수 조사했고 조사 대상은 1006명 전국 같았고요. 표본오차도 같았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이 못다 한 이야기들이 더 있습니다. 이야기는 댓꿀쇼에서 이택수 대표 조금 더 풀도록 하고요. 여기서 인사드리죠. 고맙습니다.
◆ 이택수> 감사합니다.